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양광 발전 효율 극대화 탠덤 태양전지

by THE맛 2024. 10. 24.
반응형

태양광 발전 효율이 50%에 도달하는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는 탠덤 태양전지(Tandem Solar Cells) 기술의 발전 덕분입니다. 탠덤 태양전지는 서로 다른 두 가지 태양전지 셀을 결합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로, 현재까지 개발된 태양전지 중 가장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탠덤 태양전지란?

탠덤 태양전지는 일반적으로 상부에 페로브스카이트 셀, 하부에 실리콘 셀을 배치하여 다양한 파장의 빛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상부 셀은 고에너지 빛을, 하부 셀은 저에너지 빛을 흡수하여 광전 변환 효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 기술은 각각의 셀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단일 접합 태양전지에 비해 훨씬 높은 효율을 제공합니다.

 

최신 연구 및 개발 동향

  1. 프라운호퍼 ISE 연구소: 2022년 효율 47.6%의 탠덤 태양전지를 개발했으며, 이는 집광 조명 하에서 달성된 기록입니다. 일반 조명 조건에서도 39.2%의 높은 효율을 기록했습니다.
  2. 옥스퍼드 PV: 페로브스카이트-HJT 탠덤 태양전지로 초기 효율 34.6%를 달성했으며, 상용화 가능한 크기에서도 30.1%의 효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섰다는 의미입니다.
  3. 에너지연: 페로브스카이트와 CISSe를 결합한 저비용·고효율 탠덤 태양전지를 개발, 대기 환경에서도 쉽게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상용화를 위한 도전 과제

탠덤 태양전지가 상용화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상부와 하부 셀 사이의 호환성 문제입니다. 두 셀의 열적, 기계적, 화학적, 전기적 특성이 달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결합할 소재를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여러 층 중 하나가 손상되면 태양전지 전체의 효율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페로브스카이트 셀은 내구성이 약하고, 환경적 요인에 민감하여 안정성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투명 필름을 사용하여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지만, 이는 효율과 전도성, 내구성 사이의 상충 관계로 인해 한계가 있습니다.

 

‘한계효율 44%' , 한국형 탠덤 태양광 '기지개' < 신재생 < 에너지Biz < 기사본문 - 전기신문

 

‘한계효율 44%' , 한국형 탠덤 태양광 '기지개' - 전기신문

탠덤 태양전지는 2033년 3600억달러(한화 약 479조원, 퓨처마켓인사이트)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태양광전지·모듈시장의 판도를 바꿀 전망이다. 서로 다른 파장을 흡수하는 다양한 소재를 조합해

www.electimes.com

 

탠덤 태양전지는 태양광 발전의 미래를 선도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높은 효율을 제공하며, 발전소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상용화를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여러 도전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계속되는 연구와 개발로 인해 머지않아 50% 효율의 태양전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